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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럼] 경제성장, 탄소중립 두마리 토끼 잡는 자동차 재제조 1
사용 후 제품 내 자원의 90% 가까이 재활용 가능, 신품제조 대비 탄소배출량 86% 감축 품질 인증 제도를 통해 인증 받은 재제조부품은 신품과 거의 동일한 성능발휘, 가격은 신품 대비 평균 60% 정도 저렴
(서울-국제뉴스) 이지영기자 = 재제조는 폐기단계에 있는 사용 후 제품이나 부품을 회수하여 분해, 세척, 검사, 보수, 조정, 재조립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제품의 원래 기능과 성능을 회복시켜 재상품화를 하는 것으로 순환경제의 핵심이 되는 산업분야다. 실제로 재제조는 사용 후 제품 내 자원을 약 84%정도 다시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뛰어나다. 또 다양한 가공과정이 필요한 물질재활용과 달리 비교적 제조공정이 단순하여 신품제조 대비 약 86% 정도의 탄소 배출량의 감축이 가능하다.
제제조 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의 경우 제조업에서 유통, 정비, 악세사리, 소모품등 애프터마켓 서비스, 금융 등 다양한 신규 시장을 창출하며 거대한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지만 자동차를 생산하고 운행하며 폐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자원이 소모되고, 또한 그 과정에서 많은 양의 탄소가 배출되고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그 대안으로 전기차, 수소차등의 기술이 등장하며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술적인 발전과 인프라 구축에 적지 않은 시간과 많은 자원의 투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현 시점에서 이미 전 세계에 분포된 내연기관의 수요와 유지기간을 고려할 때 단 기간에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배제한 대체 방안을 찾기란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더더욱 친환경 차량의 기술적인 발전과 인프라 구축, 그리고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유지기간에 따른 일련의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이 되는 자동차 재제조가 각광을 받는 상황이다. 자세히보기
[출처 : 국제뉴스 https://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4368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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